컴팩트 캠퍼밴의 진수, 하이머카 그랜드 캐년 S

기사입력 2018.11.05 15:45
댓글 0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기사내용 프린트
  • 기사 스크랩
  • 기사 내용 글자 크게
  • 기사 내용 글자 작게

하이머그룹은 독일을 대표하는 RV 제작 기업으로 현재 하이머, 비스너, 데스렙스, 카라도, 선라이트, 엘디스, 라이카, LMC, 니스만, 비숍프, 에리바, 로드트렉 등의 기업을 흡수 합병하며 다양한 브랜드의 RV를 생산하고 있다.


이번에 소개하는 모터홈은 하이머카에서 생산하고 있는 클래스 B에 속하는 모터홈으로 기반은 메르세데스-벤츠 311 CDI 모델을 기반으로 하는 하이머카 그랜드캐년 S 모델이다. 이 모델은 메르세데스-벤츠의 519 CDI 모델을 기반으로 하는 클래스 B 모델에 비해 크기가 작아 보관 및 주행에 따른 부담이 적고, 연비를 비롯한 아웃도어 활동에 따른 효율적인 운용이 가능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01.jpg


하이머 그랜드캐년 S 모델의 기반이 되는 메르세데스-벤츠 311 CDI 모델은 총중량이 3.5톤, 길이 5,930mm, 사이드미러를 제외한 너비 2,030mm, 높이 2,760mm(루프 팝업 텐트를 포함할 경우 2,850mm)이다. 옵션으로 사륜구동 시스템을 장착할 수 있다. 


02.jpg

파워트레인은 2.1리터 직렬 4기통 유로6 디젤 엔진에 6단 수동 변속기를 탑재해서 최고출력 115마력의 성능을 발휘한다. 이외에도 ESP, ABS, ARS, EBC, 경사로밀림방지, 횡풍 어시스트 등의 안전사양도 기본으로 제공된다.   



하이머 그랜드캐년 S 모델의 외형은 단단하고 컴팩트한 느낌이 지배적이다. 이리듐 실버 색상이 기본으로 칠해져 더욱 산뜻한 느낌을 선사한다.


03.jpg


클래스 B에 속하는 모터홈이기 때문에 메르세데스-벤츠 311CDI 그대로의 외형을 유지하고 있다. 차이점이라고는 우측 상단에 설치하는 어닝과 텐트를 수납하는 공간으로 사용하는 별도의 지붕을 가진 루프가 적용되어 좀 더 높아진 지붕 높이, 침실의 좌우측 전용 창 영역이 전체적으로 봉긋하게 노출되도록 디자인한 것을 제외하고는 동일한 외형을 가진다.


04.jpg


루프탑텐트(하이머사에서는 팝-탑으로 지칭한다.)의 경우는 앞쪽 들림 방식을 적용했다. 부족한 취침 공간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으로 성인 2명이 취침할 수 있는 공간이다. 전동으로 작동한다.


앞 모습은 그랜드 스타렉스나 카니발의 하이리무진과 같은 형상이다. 내부 활동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지붕의 높이를 높였기 때문에 이러한 모습을 갖는다. 이것을 제외하고는 헤드램프, 라디에이터 그릴과 삼각별 등 스프린터 311CDI 모델과 같은 모습을 앞모습을 가지고 있다.  


05.jpg

311CDI 모델의 측면은 간결하다. 하단의 블랙 플라스틱 패널을 이용해 앞뒤 휠하우스를 일직선으로 듬직하게 연계했고, 그 위로는 같은 블랙색상의 패턴이 같은 일직선으로 지나면서 간결함을 표현했다. 또한, 침실 영역에 설치된 침실 전용 창은 볼록하게 외부로 부풀려 내부에서 느끼는 공간감을 더욱 넓게 느낄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06.jpg

우측 면은 슬라이딩 방식의 출입구가 위치하고 좌측 면에는 화장실의 샤워기를 외부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샤워기 거치대가 제공되며, 화장실 전용 카트리지 수납 공간이 위치한다. 우측의 슬라이딩 방식의 출입구는 사용이 편리한 전동 방식을 취하고 있으며, 개방될 경우 출입구 밑으로 부착된 전동 발판이 자동으로 돌기해서 편리한 출입을 돕는다.     

07.jpg

후면은 캐비닛 타입의 투 윙 도어가 장착되어 짐을 부리기에 편리하다. 각 도어에는 사각형 창이 설치되어 있어 침실 내부의 아늑한 분위기에 도움을 준다. 후면에서는 침실의 좌우 측면에 부착한 볼록하게 노출시킨 창이 명확하게 보인다. 지붕 위로는 루프탑텐트를 수납해서 껑충 높은 이미지가 도드라진다. 


08.jpg


내부는 하이머 그랜드캐년 S 모터홈의 진면목이 그대로 드러난다. 스프린터 519 CDI, 포드 트랜짓, 피아트의 듀카토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작은 체구를 가진 스프린터 311 CDI 모델의 내부는 크기에 있어 우위에 있는 전술한 모델에 비해 뒤처지지 않은 평면 구성과 시설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09.jpg


키아벤나 월넛 가구로 마감한 실내와 원목 무늬로 코팅한 토론토 바닥 마감재가 조화를 이뤄 현대적인 감각이 물씬 풍긴다. 내부는 운전석, 2열 인용 벤치 타입의 시트, 주방, 화장실, 침실 및 수납장, 루프탑텐트가 반영된 구조를 갖는다. 운전석부터 테일게이트까지 일자형 통로를 내고 좌우측 바닥에 편의 시설을 설치했다. 성인 남성 2~4명까지 취침이 가능한 공간 설계다. 또한, 내부 높이가 1,920mm로 여유로운 헤드룸을 확보할 수 있어 고개를 숙이지 않고 자유로운 활동이 가능하다. 


10.jpg


1열 시트인 운전석과 조수석은 회전 기능이 포함된 시트로 운전석 바로 뒤로 설치된 2인용 벤치형 시트와 함께 거실 공간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11.jpg


1열과 2열 시트 사이에는 2열 시트 좌측 벽면으로 걸이 형태로 부착된 테이블이 제공된다. 테이블 상판이 접이식으로 사용 목적에 따라 크게 또는 작게 사용할 수 있다. 이 공간은 성인 4명이 사용할 수 있다.


운전석과 조수석 위로는 선반 형태의 수납 공간이 제공된다. 두개의 수납공간 사이에는 내부에서사용하는 배터리 잔량 및 청수와 오수 레벨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컨트롤 패널이 부착되어 있다.


12.jpg


 

주방은 출입구 바로 옆으로 위치한다. 하이머카 그랜드캐년 S 모델의 특징인 주방은 주방 면적을 더욱 넓게 사용하기 위해 조수석 뒤 공간에는 시트를 두지 않는다. 주방은 일자형 구조로 2구 가스레인지와 싱크가 일체형으로 제공된다. 주방의 싱크대 공간이 협소한 단점을 만회하기 위해서 냉장고 좌측 벽면이나 싱크대 좌측 면에 확장 패널을 거치해서 공간을 더욱 넓게 사용할 수도 있다. 


13.jpg


싱크대 바로 우측으로는 냉장고가 제공된다. 경쟁 모델들이 40리터급의 냉장고를 사용하는 것에 비해 하이머카 그랜드캐년 S 모델에는 90리터 냉장고가 설치된다. 이 체급의 모터홈에서는 찾아 보기 쉽지 않은 스펙이다.


14.jpg


또한, 싱크대 밑으로는 다양한 크기의 수납 서랍이, 상단에는 서랍장 형태의 수납공간이 제공된다.


화장실은 컴팩트하지만 좁은 공간을 최대한 넓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한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공간이다. 세면대를 접이식으로 설계해 사용할 경우에만 펼쳐서 사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샤워기는 세면대의 수전을 사용하고, 이 수전은 외부에서의 샤워기로도 사용이 가능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변기는 고정식 카세트 변기가 설치되어 있다.  


15.jpg


내부의 가장 후방, 즉 테일게이트 영역은 침실로 수납장과 침대로 구성된 공간이다. 하이머카의 그랜드캐년 S 모델의 가장 뛰어난 공간 활용이 빛나는 공간이기도 하다. 2개의 수납장이 좌우 벽면에 부착되어 있고, 그 위로 각각의 매트리스가 짝을 이룬다. 


16.jpg


좌측 수납장에는 두 수납장을 연계할 수 있는 별도의 접이식 침대 패널이 장착되어 있어, 침대로 사용할 경우에는 접이식 침대 패널을 이용해 두 수납장을 연계해서 침대로 사용할 수 있다. 


17.jpg


침대의 크기는 1,950 X 1,350mm로 성인 2명이 사용할 수 있는 크기다. 침대는 디스크 스프링 베드 프레임과 콜드 폼 매트리스로 구성된다. 푹신하면서 포근한 특징을 가지고 있어 취침이 편안하다.


18.jpg


침실 상단 영역에는 캐비닛 타입의 수납공간이 제공된다. 


19.jpg


마지막으로 지붕 위로는 루프탑텐트가 있어 부족한 취침 공간을 대신할 수 있다. 루프탑텐트는 전동으로 펼칠 수 있고 2열 시트 천정에 마련된 출입구에 사다리를 걸고 사용할 수 있다. 루프탑텐트의 바닥 면적은 2,000 X 1,220mm로 성인 남성 2명이 사용할 수 있다.


20.jpg


동계 시즌의 캠핑을 위해서 트루마사의 콤비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다. 이를 통해 온수 및 온풍 공급이 가능하다.


21.jpg

<저작권자ⓒ캠프야 & campya.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댓글0
이름
비밀번호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