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목적 스프린터 모터홈, 화이트하우스 B

기사입력 2018.10.30 15:48
댓글 0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기사내용 프린트
  • 기사 스크랩
  • 기사 내용 글자 크게
  • 기사 내용 글자 작게

스프린터는 1955년부터 생산된 다임러 AG 산하의 메르세데스-벤츠의 상용차로 다양한 용도에 사용하는 모델이다. 모델은 319, 419, 519 등으로 나뉘며, 승용 전용 모델 투어러, 화물 전용 모델 패널밴, 승용과 화물 공용 크류밴, 화물 트럭인 카고 트럭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처럼 다목적으로 생산되는 스프린터 모델은 유럽과 미국의 RV 전문 제작 기업에서는 모터홈을 포함한 의전 차량, 웨딩 차량, 비즈니스용, 연예인 차량 등의 다양한 목적에 부합한 모델을 생산하고 있다.


01.jpg


국내에서도 스프린터 419CDI와 519CDI 모델을 활용한 모터홈 제작에 대한 지속적인 개발이 시도되고 있다. 그 대표적인 예로 화이트하우스코리아를 들 수 있다. 화이트하우스코리아는 약 5년 전부터 국내에는 생소했던 스프린터 모델을 기반으로 이동업무형 차량 제작에 뛰어든 선구자이다. 이후로 몇몇 캠핑카 제작업체에서 화이트하우스코리아를 벤치마킹하며 스프린터 기반의 모터홈 제작에 나서기도 했다. 현재 국내에서 제작 및 판매하고 있는 스프린터 모델 기반의 모터홈의 선조는 바로 화이트하우스코리아에서 생산하는 모델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02.jpg


이번에 소개하는 모델은 화이트하우스코리아에서 판매하고 있는 화이트하우스 B 모델이다. 화이트하우스 B 모델의 기반이 되는 차량은 메르세데스-벤츠의 상용차인 스프린터 519 CDI 롱휠베이스 모델이다. 모델명 519에서 가장 앞자리의 5는 차량총중량이 5톤, 19는 최고출력이 190마력임을 뜻한다.


03.jpg


화이트하우스코리아의 화이트하우스B 모델의 외형은 스프린터 519 모델의 외형과 똑같다. 외형의 변형 또는 캐빈을 제외한 나머지 영역에 별도의 캠퍼를 만들어 결합하는 클래스 C 타입이 아닌 몸체 그대로를 사용하는 클래스 B(캠퍼밴)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주행에 따른 안정성이 뛰어난 장점을 갖는다. 또한 519 CDI 롱휠베이스 모델의 후륜은 복륜이기 때문에 안전 및 안정성은 더욱 뛰어나다.  


04.jpg


 앞모습은 전형적인 메르세데스-벤츠의 모습을 가지고 있다. 거대한 삼각별이 다임러그룹의 혈통임을 표시한다. 창의 크기는 수직의 30% 정도를 차지할 정도로 크고 넓다. 따라서 탁 트인 전방 시야 확보와 주행에 따른 주행 편의성이 높다. 외관상 특징은 좌측 상단의 루프라인에 장착된 어닝과 루프 위로 별도로 장착된 도메틱 에어컨, 크기가 큰 사이드미러 등을 꼽을 수 있다. 


05.jpg


 우측 면은 출입구가 위치하는 면으로 하이트하우스 B 모델의 길이를 실감할 수 있다. 7미터에 가까운 길이는 현대차의 카운티 장축 모델의 7,080mm에 비해 고작 135mm 작은 길이다. 화이트하우스 B 모델의 측면에서의 특징은 캠핑카로 사용할 경우, 내부 거주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중간 영역에 열고 닫을 수 있는 캠핑용 창 2개를 설치한 것이다. 시각적으로 모던한 느낌이 아니지만 캠핑 시에는 2열 시트 공간과 거실 공간으로 시원한 공기와 빛의 유입을 가능하게 한다. 따라서 쾌적한 실내 조건을 확보할 수 있다. 선택사양으로 캠핑용창대신 프레임리스 창을 부착할 수도 있다.  


06.jpg


출입구는 도어캐치를 한번 툭하고 당기면 슬라이딩되며 자동으로 열리고 닫힌다. 내부의 B필러 기둥에도 도어 전용 버튼이 마련되어 있어 사용이 편리하다. 출입구가 열리면 출입구 밑에 설치된 전동 발판이 자동으로 외부로 돌기하며 출입을 돕는 역할을 한다. 또한, 출입구에는 방충망 기능을 수행하는 스크린 슬라이딩 도어가 제공되어 외부의 유해한 해충의 유입을 막는다. 동시에 1열과 2열 시트 중심으로 만들어지는 휴식 공간의 사용 효율성을 높여 준다.


07.jpg


기능적으로는 어닝과 청수주입구가 위치한 면으로, 어닝은 피아마사의 F65 S 모델을 부착했다. 길이는 3,900mm, 어닝을 펼쳤을 경우에는 2,500mm까지 확장할 수 있어 어닝 밑 공간으로 약 9.7㎡ 정도의 휴식 공간을 만들 수 있다. 


08.jpg


청수주입구는 내부에 장착된 100리터 크기의 청수통에 청수를 저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좌측 면은 기능적으로 외부전원연결구가 위치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캠핑 전용 창 2개가 부착된  우측 면과 동일한 디자인으로 설계되었다. 외부전원 연결을 통해 내부에 220V 전기 공급과 기본으로 설치된 보조 배터리 충전이 가능하다. 보조 배터리를 통해서는 내부 조명을 포함한 DC 가전기기를 사용할 수 있다. 


09.jpg


후면은 캐비닛 타입의 테일게이트가 매력적인 면이다. 사용에 따라 사용 영역의 테일게이트를 여닫을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테일게이트를 모두 열면 천 소재의 지퍼가 달린 4개의 수납백, 하단에는 2개의 수납공간을 사용할 수 있다. 가장 하단의 좌측 수납함은 화장실의 오물을 저장하는 카세트 카트리지 보관함이다. 우측은 외부전원 연결케이블과 같은 부피가 작은 물건을 보관할 수 있는 수납공간이다. 


10.jpg


상단의 지퍼백 수납공간은 발판을 디디고 올라가 사용하면 된다. 4개의 지퍼백은 사용이 편리한 구조로 제법 많은 양의 물건을 수납할 수 있다. 


11.jpg


기능적으로는 상단에 후방카메라, 범퍼에는 후방감지센서를 설치해 안전한 주차를 가능하게 하며, 범퍼 밑 영역에는 오수를 저장할 수 있는 120리터 오수통과 이를 배출할 수 있는 배출구가 위치한다.    

차량의 제원은 길이 6,945mm, 너비 1,995mm, 높이 2,900mm이다. 파워트레인은 V6 3.0리터 디젤 유로6에 7단 자동변속기를 결합해 최고출력 190마력, 최대토크 44.0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1,600rpm부터 2,600rpm까지 발휘하는 최대 토크와 3,800rpm까지 발현되는 190마력의 출력은 다양한 상황의 노면에서 출중한 주행 능력을 발휘하기에 충분하다. 


12.jpg


내부는 화이트하우스 B 모델의 장점이 고스란히 드러나는 영역이다. 슬라이딩 도어를 열고 내부로 고개를 들이면, 캠핑카 맞나?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고급스럽다. 화이트하우스코리아 육두수이사는 ‘화이트하우스 B 모델은 다양한 목적에 사용할 수 있도록 고안된 모델이다. 지금 보는 모델은 캠핑에 목적을 두고 외관과 내부를 꾸몄다. 그러나 캠핑을 포함한 의전용, 웨딩용, 연예인 차량 등으로 사용해도 무방할 정도의 편안하고 안락한 내부 구성을 가지고 있다.’라고 모델의 특성을 설명했다. 


13.jpg


내부는 전체적으로 베이지 색상의 인조가죽으로 벽면을 장식했고, 천장은 스웨이드 소재로 마감처리해서 아늑한 분위기가 매력적이다. 공간은 크게 3가지 영역으로 나눌 수 있다. 운전석과 조수석 공간을 포함하는 1열 시트와 전동으로 조작이 가능한 리무진 시트가 위치한 2열 시트가 위치하는 공간, 소파 겸 침대로 변환이 가능한 휴식공간, 그리고 나머지 하나는 가장 후방에 위치한 화장실과 주방이다.


14.jpg


 180도 회전이 가능한 운전석과 조수석

운전석과 조수석은 180도 회전이 가능한 구조로 설계되었다. 그래서 2열 시트와 마주볼 수 있게 후방으로 시트를 돌릴 수 있다. 


15.jpg


또한 앞 창 및 좌우측 창에는 슬라이딩 방식으로 전용 블라인드를 설치해 취침 또는 야외 활동 시 밖으로부터의 조명 및 시선을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다. 천 소재의 커튼보다 관리와 사용이 훨씬 편리하다.


16.jpg


2열 시트는 리무진 시트가 설치되어 있어, 의전용 차량으로도 충분히 사용이 가능하다. 메르세데스-벤츠의 전동시트 조정 버튼이 팔걸이와 벽면에 각각 설치되어 있어 전동으로 쉽게 시트를 조정할 수 있다. 또한, 시트에는 통풍과 열선 기능이 제공되어 편의성이 높다. 시트는 거의 수평에 가까울 정도로 조정할 수 있어, 이동 중 취침을 포함한 편안한 쉼이 가능하다. 


17.jpg


1열의 회전 시트를 2열 시트 방향으로 돌려 놓으면 간단한 회의나 환담할 수 있는 공간으로 탈바꿈된다. 1열과 2열 시트 사이에는 기능적으로 제 역할을 못하는 테이블은 제공하지 않는다. 실제로 테이블를 설치할 경우, 각 시트에 앉아 있는 4명의 다리 공간이 상대적으로 작아 불편하다. 테이블의 유무에 따라 호불호가 갈리겠지만 화이트하우스코리아에서는 테이블보다는 편안한 공간에 보다 신경을 써서 설계한 의도가 엿보인다. 


18.jpg


 이 공간의 상단 영역에는 32인치 LED TV가 부착했고, 2열 좌측 시트 벽면으로는 USB단자가 포함된 수납장이 매립형으로 제공된다. 수납장에는 리모컨이나 스마트폰을 둘 수 있는 트레이를 포함한 컵홀더, 테블릿 PC/스마트폰 꽂이, USB 단자, 소니 CD 플레이어 등이 갖춰져 있다. 이 공간은 엔터테인먼트를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도 사용된다. 또한, 내부 조명 및 전기 관련 조정 패널도 위치하며 터치 방식으로 조작할 수 있다. 


19.jpg


1열과 2열 시트 사이에는 에어 매트를 올려 고정할 수 있어, 침대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2열시트 뒤로는 거실 공간과 침실로 사용할 수 있는 소파와 테이블이 위치한다. 벤치 타입의 소파는 많게는 성인 남성 3명이 앉아도 충분한 크기를 자랑한다. 따라서 이 공간은 성인 남성 기준으로 적게는 4명, 많게는 6명이 앉아서 휴식을 취할 수 있다. 


20.jpg


테이블은 가장 후방에 위치한 주방과 화장실로의 편안한 동선을 확보하기 위해 상판을 들어 올려 세울 수 있는 구조로 설계했다. 따라서 내부의 전후방으로의 동선이 매우 편리하다.


21.jpg


소파와 테이블은 침대로 변형이 가능하다. 침대의 변형은 여타의 카라반이나 캠핑카에서 볼 수 없었던 조작 방식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테이블을 소파의 착좌부까지 내리는 작업은 동일하지만 매트리스 역할을 하는 소파의 등받이를 분리해서 테이블 위로 옮기는 기존의 방식과는 작업이 다르다. 


22.jpg


화이트하우스 B 모델의 경우에는 소파 착좌부 밑에 부착된 레버를 이용해 등받이와 촥좌부를 평평하게 펼칠 수 있다. 아래 영상을 보면 이해가 쉽다.


 


거실 공간은 화장실과 주방 공간과 완벽하게 분리된 구조로 사용할 수 있다. 미닫이 구조의 별도의 문이 설치되어 있어 필요에 따라 열고 닫으면 된다. 캐비닛 타입으로 한개의 문만 미닫이 방식으로 작동해도 두개의 문이 작동된다.  


23.jpg


 2열 시트와 거실 공간 사이의 벽면에는 필립스 자동차용 공기청정기가 부착되어 실내로 유입되는 배기가스, 황사, 미세먼지, 공기중 오염 물질, 실내 냄새 등을 99% 제거해 준다. 필립스 자동차용 공기청정기는 실내의 오염도에 따라 자동으로 공기 청정 기능이 작동된다. 이와 함께 천장에는 도매틱사의 루프 에어컨이 부착되어 있어 강력한 냉방을 책임진다.


24.jpg


 마지막으로 3번째 공간은 화장실과 주방이 한 공간에 배치되어 있다. 화장실 도어를 이용해 필요에 따라 공간을 연출할 수 있다. 화장실 문을 테일게이트 방향으로 열어 고정하면 주방과 화장실이 모두 개방된 상태로 공간을 두배로 넓게 사용할 수 있다. 


25.jpg


주방은 원형 싱크와 수전, 60리터 12V DC 도매틱 냉장고, 이동형 탈착식 1구 버너로 구성된다. 크기는 상대적으로 작아 사용 편의성은 낮은 편이다. 그러나 간단한 인스턴트 식품의 조리는 편안하게 할 수 있을 정도는 된다. 


26.jpg


주방 맞은 편으로는 화장실이 위치한다. 화장실은 샤워실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화장실은 도매틱사의 부품이 주를 이룬다. 고정식 양변기, 상부장, 세면대, 창문, 거울 등이 이에 속한다. 화장실은 성인 남성 1명이 편안하게 샤워할 수 있는 공간이다. 화장실은 주방과의 통합된 형태로 확장이 가능한 구조이다.  


27.jpg


주방과 화장실을 제외한 화이트하우스 B의 내부 상부 영역에는 수납공간을 두었다. 거실 공간의 좌우측 상부장의 일부 밑면을 이용해서 옷걸이를 제공하는 재치를 부리기도 했다. 


28.jpg


화이트하우스 B는 캠핑이라는 특정한 목적에 사용하는 모델이 결코 아니다. 취재를 통해 내외부 구석구석을 살펴보면서 다방면으로 사용이 가능한 RV에 더욱 가까운 성격을 가진 모델임을 알아챌 수 있었다. 기본적으로 캠핑용으로도 사용이 가능하고, 이동 중 편안한 쉼이 필요할 경우, 야외에서 오랜 시간 동안 대기가 필요한 경우, 결혼을 포함한 특정한 목적 용도 등에도 화이트하우스 B 모델은 그만한 역할을 충실히 해낼 수 있는 자격을 충분히 가진 RV라고 평가한다.


29.jpg


가격 및 구매 문의는 화이트하우스코리아 홈페이지(http://benzsprinter.co.kr/)나 전화(1577-3970)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캠프야 & campya.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댓글0
이름
비밀번호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