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보크 랠리] 세계 각국의 카라반을 한눈에

기사입력 2015.10.19 16:13
댓글 0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기사내용 프린트
  • 기사 스크랩
  • 기사 내용 글자 크게
  • 기사 내용 글자 작게

국내 최대의 카라반 행사 BOC(Bluebird Owners Club, 이하 BOC)랠리가 지난 10월 말에 열정이라는 주제로 괴강국민여가캠핑장에서 개최됐다. 약 1만2천명의 회원들이 가입된 BOC의 운영 주체인 ㈜블루버드엔터프라이즈(대표 오성식)는 매년 그 해의 행사에 적합한 주제를 정해 카라반 캠핑대회를 진행한다.



01.jpg


전국에서 모인 세계 각지에서 생산된 약 100여대의 카라반들은 제각기 열정에 맞는 치장으로 속속 캠핑장에 도착했다. 이렇게 모인 카라반들은 국내 카라반 시장의 판매에 따른 추이를 가늠할 수 있는 장이 되기도 한다. 2016년은 저가형 300급(외관의 전장이 3m이상, 4m미만의 카라반을 뜻한다.)의 보급형 카라반보다는 그 이상의 400~500급 카라반들이 주류를 이뤘다. 두 개의 축을 가진 카라반과 메르세데스-벤츠 상용차의 스프린터 캠핑카까지 참여해 열기를 뜨겁게 했다. 대회에 참여한 대표적인 카라반들을 소개한다.


미국 에어스트림사의 인터내셔널 684


국내에서 가장 값 비싼 모델이다. 에어스트림사의 유럽형 모델로 ㈜블루버드엔터프라이즈에서 코리안 스펙으로 몇 가지 사양을 덧붙여 국내에 수입 및 판매한다. 이번 행사에서 처음으로 국내에 선보이는 모델이다. 외관은 두 개의 차축을 가지고 있을 만큼 크고 견고하다.



02.jpg


실내는 화이트와 브라운 투 톤 베이스로 깔끔하고 화려한 구성이 일품이다. 취침인원은 4명이다. 가격은 1억 6천 3백 만원이다.(VAT포함)



03.jpg


영국 스위프트 그룹의 스털링(Sterling) 브랜드_사파이어 Eccles SE


상기 모델과 같은 두 개의 축을 가진 스위프트 그룹의 스털링 브랜드 카라반이다. 보석을 카라반의 이름으로 차용하고 하이앤드 모델로서의 지위를 누리는 카라반이기 하다. 제원상 외부의 전장X전폭X전고는 7930X2250X2620mm, 내부는 6270X2250X1950mm 이다. 공차중량은 1495kg이다. 전장이 8m에 이르는 거대한 카라반으로 겉모양과 속내가 실용적인 편의시설로 꽉 찬 카라반으로 유명하다.



04.jpg


특히, 영국에서 생산되는 카라반은 내부에서의 거주 편의성에 초점을 맞춰 침실과 화장실, 그리고 주방과 거실 등을 일반 가정집과 가장 흡사한 구조로 설계하는 것이 특징이다. 취침인원은 4명이다.



05.jpg


영국 스위프트 그룹의 스프라이트(Sprite) 브랜드_메이져 4FB


포뮬러 컨설턴트 `Dr. Rob Lewis`의 창의적 디자인이 적용되어 타사의 카라반 대비 13% 높은 공기역학 효율을 발휘한다. 공기저항계수가 그만큼 낮다는 것을 의미한다. 스위프트 그룹의 모든 카라반들에 적용되어 있다. 사파이어 Eccles SE 모델도 마찬가지다. 독일이나 미국의 카라반에서 찾아 볼 수 없는 전면의 거대한 창이 특징이다. 세련된 도시의 남자를 연상케 하는 거대한 창은 1968년 카라반 쇼 `Earls Court`에 참가 이후 스위프트 그룹을 대표하는 요소로 작용한다.



06.jpg


전면의 거대 창과 더불어 상단에 배치된 파노라마 선루프는 실내의 화사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5.3미터에 달하는 실내 전장은 성인 5명이 사용해도 적정한 공간을 제공한다. 출입구를 기준하여 맞은편에 주방, 좌측으로 거실이 있으며, 우측으로 침실과 화장실 및 욕실이 배치됐다. 출입구를 열고 들어가면 별도의 조명이 없음에도 화사한 분위기가 조성되어 있다. 실내에 사용된 원목은 고급스러움을 자아낸다. 취침인원 5명이다.



07.jpg


독일 크나우스 타버트사의 타버트 브랜드_로시니 540TD


독일을 대표하는 카라반 생산기업으로 곡선 중심의 실루엣이 일품인 카라반, 크나우스 타버트사의 타버트계열의 카라반을 일컫는 말이다. `부드러운 곡선이 매력적이다.`라는 느낌이 가장 먼저 다가온다. 내부의 모든 가구에는 ‘Salem Ash’의 데코가 적용되어 있고 손잡이에는 고품격 메탈 소재를 적용했다. 질감과 감성 면에서 고급스럽고 단아한 느낌이 풍성하다. 전체적인 공간의 크기는 성인 두 명과 어린이 두 명 단위의 4인 가족이 사용하기 편리한 평면 구성과 편의 사양들을 적용했다.



08.jpg


외부와 내부 모두 틈새 없이 잘 짜인 카라반이다. 곡선을 중요시 한 외부의 디자인은 내부에서도 동일하게 빛이 난다. 소파와 주방은 ‘ㄱ’자형 구성으로 곡선의 이미지를 동일하게 살려냈다. 디자인뿐만 아니라 안전에도 남다른 배려가 돋보인다. 안전한 주행을 위해 AL-KO 프레임 섀시를 기본으로 ATC(AL-KO Trailer Control)와 AKS(AL-KO Stabilizer Safety Coupling 3004), 그리고 AL-KO 프리미엄 브레이크 등이 적용되었다. 내부의 다양한 전기 관련 배선과 전기의 흐름은 13pole connector system과 350W 컨버터를 이용해 효율적으로 관리되는 Jager 솔루션으로 관리된다.



09.jpg


독일 크나우스 타버트사의 바인스버그 브랜드_390QD


크나우스 타버트사의 바인스버그 카라반들은 카라원(CaraOne) 시리즈로 분류되며, 합리적인 가격과 알찬 구성으로 많은 고객에게 사랑 받고 있다. 국내 최다 판매되는 인기 카라반으로 현재까지 호사를 누리는 카라반이기도 하다. 국내에는 총 5종의 바인스버그 카라반이 수입/판매된다. 바인스버그의 카라원 카라반은 4인용 모델만이 시판되며, 사이즈와 레이아웃에 따라 390QD, 400LK, 420QD, 450FU, 480EU로 나뉜다. ㈜블루버드엔터프라이즈의 오성식대표는 국내 캠퍼들이 좋아할만한 사양을 카라원에 접목시켜 코리언 패키지를 만들어 냈다. 카라원에 접목시킨 사양은 크게 세 가지이다. 스모크 처리된 창과 보강된 차축(Axle), 그리고 바닥난방이다.



10.jpg


390QD의 실내는 단출하며 실용적이다. 침실, 화장실, 주방, 소파겸용 변환 침대 등이 사용하기 편리한 구성으로 자리잡고 있다.



11.jpg


독일 크나우스 타버트사의 탭 브랜드_T@B 엘로우


T@B은 기본형 모델과 화이트, 그리고 오프로드 모델의 3종으로 라인업이 구성된다. 섀시를 포함한 전장 X 전폭 X 전고가 4,770 X 1,990 X 2,280mm에 불과한 작은 체구에 유선형 디자인이 적용되어 있다. 크나우스 타버트사의 엔지니어였던 헬무트 빌크(Helmut Wilk)가 처음으로 독자 개발한 카라반의 개념와 설계 콘셉트가 그대로 묻어 난다.



12.jpg


T@B은 일반적인 300급 카라반보다도 작은 체구를 지니고 있지만, 실내 공간에서 딱히 부족함을 느끼기에는 어렵다. 아담하고 편안한 느낌을 주는 인테리어는 단순하고 명료하다. 옷장, 주방, 침대로 변환 가능한 소파, 소파 상단의 수납장 등으로 구성된다. 특히, 공차중량이 550kg에 불과해 일반 승용차로도 견인이 가능하다. 판매가격은 2380만 원(수입 전, 선 예약 시 80만원 할인)이다.



13.jpg


미국 폴딩형 트레일러_에이라이너(ALINER), 코메트(COMET)


참여한 카라반 이외에도 폴딩형 트레일러가 눈에 띄어 관심을 모으기도 했다. 시장의 초기에 큰 인기를 모았던 캠핑 도구다. 캠핑에 필요한 시설을 트레일러 내부로 수납시킬 수 있는 구조로 보관과 이동이 편리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캠핑장에서는 트레일러를 지면에 단단히 고정시키고 트레일러 내부에 수납된 캠핑에 필요한 편의시설을 펼쳐 설치하면 된다.


14.jpg

 

15.jpg


(주)블루버드엔터프라이즈 오성식대표는 `작년은 집시(GIPSY)의 콘셉트로, 올해는 열정(PASSION)으로 대회를 진행한다. BOC랠리를 통해 모범이 되는 캠핑문화를 선도하고 싶다. 테마를 정해 대회를 진행하는 것도 참여하는 캠퍼들의 관심을 하나의 주제로 모아 서로다른 형태의 이색적인 표출을 유도하기 위한 수단이다. 내년이면 BOC 랠리가 10주년이 되는 해이다. 더욱 성숙되고 자발적인 행사로 국내의 카라반 캠핑문화에 순기능을 만들어내는 원동력이 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캠프야 & campya.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댓글0
이름
비밀번호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